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

교육혁신센터 소개

교육혁신센터(Learning Innovation Center)는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육의 질적 혁신을 선도하는 전담조직 입니다. 2021년 9월, 교수학습 기능을 확대·강화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고등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추구하고자 기존의 교수학습지원팀을 교육혁신센터로 조직 개편하였습니다. 교육혁신센터는 적극적인 고등교육 혁신의 동력 마련을 위한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교원과 재학생 역량 강화 연구 및 이러닝 활성화 연구, 교수학습 환경 개선·혁신 연구 등을 통해 대학원 교육의 수월성 제고 및 혁신적인 융합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수 지원

학습자 중심의 양방향 학습경험 효과를 극대화하는 혁신 교육의 장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정규과정 내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적응형 학습, 학생 정책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등의 혁신 교수학습법 도입을 지원하고, 교원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 세미나, 강의컨설팅 등의 교수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혁신 구조 이미지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설명 참조

교육혁신

  • 시뮬레이션 기반 → 정책역량 강화
  • AI 기반 적응형 학습 → 통계 및 연구역량 제고
  • 학습자 중심 교육 → 핵심역량 강화
  • 인공지능(AI) 기반 교육 기술 솔루션 ALEKS 및 웹 기반 MyLab Economics를 채택해 대학원 정규 핵심 과목에 적응형 학습 과정 제공
  • 웹 기반의 정책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일련의 정책수립 및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간접적 경험을 체험함으로써 실무 정책역량을 강화
  •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의 중심을 교수자에서 학생으로 전환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 운영

학습 지원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대학원생으로서의 학술 소양 신장을 지원합니다. 특히, 신입생 대상의 온라인 예비학기 프로그램 KOPE(KDIS Online Preliminary Education)를 통해 입학 전 연구·학습윤리 의식 고취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제고하고, 연구방법론과 통계프로그램(STATA, R, Python 등) 관련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재학생의 학술·연구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Writing Center

Writing Center는 KDI대학원의 재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대일 맞춤형 첨삭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의 과제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학술 영문서가 첨삭 지도의 대상이 되며, 글을 쓰는 전반적인 과정에서 전문교육을 받은 학생 에디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 학기 분야별·유형별·대상별 Writing Workshop을 개최하여 연구·학습 성과 향상의 근간이 되는 학술적 문식성(Academic literacy) 역량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isit Writing Center

이러닝·혁신교육환경 지원

대학원의 교육목표에 기반한 미래지향적인 첨단 교수학습 환경 구축을 위하여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mem, LMS)인 e-Education의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혁신적 에듀테크에 대한 선제적 검토 및 도입을 통해 교원과 재학생을 위한 최상의 교육 환경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Visit e-Education